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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지역 지속가능발전목표(Local SDGs) 탐구활동 계획(2학년부)
작성자 하동고 등록일 2025.09.10

우리 지역 지속가능발전목표(Local SDGs) 탐구활동 계획

2학년부


1. 추진 배경

 . UN이 제시한 17개 지속가능발전목표(SDGs)를 지역사회 맥락에서 재해석하여, 학생들이 우리 지역의

 지속가능한 발전 과제를 직접 탐색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활동을 통해 미래 시민으로서의 역량을

 기른다.

 . 교과 학습에서 습득한 지식을 실제 사회 문제 해결에 적용함으로써 학문적 성취와 실천적 문제 해결

 력을 동시에 강화한다.


2. 운영 대상: 2학년 전 학급, 전 학생


3. 운영 계획

 . 운영 일시: 2025.8.29.() 4교시~5교시

 . 단계별 운영 내용

 도입: UN SDGs 17개 목표 학습, 지역사회 현황 브레인스토밍

 탐구: 모둠별 주제 선정 지역사회 자료 조사문제 정의 및 지역형 SDGs 수립

 심화: 해결 방안 모색, 실행 전략 및 정책 제안 도출

 발표·공유: 모둠별 결과물(포스터, 인포그래픽, 보고서) 발표 및 전시

 . 운영 형태

 모둠 활동 중심(4~5명 단위)

 교과 융합형: 사회·과학·진로 과목과 연계

 결과물 형태: 탐구 보고서, 발표 자료, 인포그래픽/포스터 제작


4. 시상 계획

 탐구 보고서 우수작을 선정하여 하동사랑 상품권 지급

 우수작 10편 선정 후 20,000/편 지급

 활동 결과에 따라 시상 내역은 일부 변경될 수 있음.


5. 기대 효과

 학생 스스로 문제를 발굴하고 해결책을 탐구하는 자기주도적 학습 역량 강화

 글로벌 의제와 지역 문제의 연계성을 이해하며 지속가능한 미래 시민성 함양

 협업과 공유 과정을 통해 지역사회 참여 의식 및 공동체적 가치관 고양



지속 가능한 별천지 하동

UN-SDGs


UN 지속가능발전목표(SDGs)2015UN에서 정한 국제사회의 공동 약속으로 2030년까지 인류가 달성해야 할 17개의 목표와 169개의 세부 목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핵심은 지속가능한 사회, 환경, 경제를 함께 만들자입니다.


17개 목표

1

빈곤 종식

모든 형태의 빈곤 제거

2

기아 종식

기아 해소, 영양 개선, 지속가능 농업

3

건강과 웰빙

건강한 삶과 복지 보장

4

양질의 교육

모두를 위한 교육 기회 제공

5

성평등 달성

여성과 소녀의 권리 강화

6

깨끗한 물과 위생

모두가 물과 위생시설에 접근 가능

7

적정한 에너지

저렴하고 지속가능한 에너지 확보

8

양질의 일자리와 경제성장

포용적 경제 성장과 일자리 창출

9

산업·혁신·인프라

혁신적이고 지속가능한 산업·인프라 구축

10

불평등 해소

국가 내·국가 간 불평등 감소

11

지속가능한 도시와 공동체

안전하고 회복력 있는 공동체 조성

12

지속가능한 소비와 생산

책임 있는 생산과 소비 패턴 확산

13

기후행동

기후변화 대응 및 적응

14

해양 생태계 보존

바다와 해양 자원 보호

15

육상 생태계 보존

산림·토지·생물다양성 보호

16

평화·정의·제도

평화롭고 포용적인 사회와 제도 확립

17

파트너십

목표 달성을 위한 글로벌 협력

1. 하동 녹차 산업과 SDGs 12 (지속가능한 소비와 생산)

 화학 비료·농약 사용을 줄이고 친환경 녹차 재배 방식을 확산할 수 있는 방안은 무엇인가?


2. 섬진강 생태 보존과 SDGs 6·14 (깨끗한 물, 해양생태 보존)

 섬진강 수질 오염과 생태계 위협 요인을 조사하고, 지역 공동체 차원의 해결책을 제안할 수 있을까?


3. 지리산 생태관광과 SDGs 15 (육상생태계 보존)

 지리산 둘레길 관광이 지역 경제에 기여하면서도 자연환경을 지키기 위해 필요한 균형점은 무엇인 가?


4. 고령화 사회와 SDGs 3·11 (건강, 지속가능한 공동체)

 하동의 고령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청소년과 노인이 함께할 수 있는 지속가능한 공동체 활동은 무

 엇일까?


5. 지역 소멸과 SDGs 8·10 (양질의 일자리, 불평등 해소)

 청년 인구 유출 문제를 막고 지역 내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기 위한 산업·정책적 대안은 무엇인가?


6. 다도(茶道) 전통문화와 SDGs 4·5 (양질의 교육, 성평등)

 하동의 다도 문화는 학생들에게 어떤 인성·평등 교육 자원이 될 수 있을까?


7. 하동 농촌의 디지털 격차와 SDGs 4 (양질의 교육)

 농촌 학생들의 정보 접근성을 높이기 위한 디지털 격차 해소 방안은 무엇인가?


8. 하동 감·밤 등 지역 특산물과 SDGs 1 (빈곤 종식)

 지역 특산물의 6차 산업화(생산·가공·체험·관광)를 통해 농가 소득을 높이는 지속가능한 모델은 무엇

 일까?


9. 기후변화와 홍수 대응, SDGs 13 (기후행동)

 기후변화로 인한 집중호우와 섬진강 홍수 피해에 대응할 수 있는 지역 맞춤형 기후 적응 전략은 무

 엇인가?


10. 지역 축제(야생차문화축제 등)SDGs 17 (파트너십)

 하동의 지역 축제를 세계적 문화 교류의 장으로 발전시키려면 어떤 지속가능한 파트너십이 필요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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